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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시, 한·중·러 물류 '신항로' 개척
DBS크루즈훼리, 러시아 극동 최남단 자루비노항까지 시범 운항
강원영동CBS 전영래 기자

DBS크루즈페리 이스턴 드림호.(사진=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동해항을 중심으로 하는 한·중·러 물류 신 항로 개척에 나선다.

동해시는 동해항을 모항으로 일본과 러시아 극동지역을 취항하고 있는 DBS 크루즈훼리가 오는 24일 러시아 극동 지역 최남단에 위치한 자루비노항까지 항로를 연장하는 시험 운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루비노항은 한·중·러 물류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으로 동북3성과 연결되는 가장 가까운 항만이자 백두산 관광의 관문이라는 지리적 이점 때문에 일찌감치 항만 물류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또한 정부의 북방경제 협력사업(9-bridge) 항만 분야 사업 계획에도 중국 동북 3성의 곡물과 컨테이너 화물 처리를 위한 자루비노항 개발 사업이 포함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하지만 러시아와 중국 간 통관 절차가 까다롭고 자루비노항을 이용한 중국 동북 지역 접근 루트가 아직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동해시는 이번 시험 운항을 통해 미래의 황금 루트를 선점할 전략을 구체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블라디보스토크~자루비노 시험 운항 항로.(사진=동해시 제공)

이번 시험운항에서는 DBS 크루즈훼리(주)의 이스턴 드림호가 오는 22일 동해항을 출발해 다음날 블라디보스토크항에서 여객과 화물 하역을 마친 후 24일 자루비노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이어 자루비노항에서 화물 하역을 마친 후 이스턴 드림호는 다시 블라디보스토크로 돌아와 여객과 화물을 싣고 오는 25일 동해를 향해 출항할 계획이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자루비노까지는 편도 6시간(65마일)이 소요되는 거리로 평소 블라디보스토크 입항 후 이스턴 드림호의 대기 시간이 약 이틀 정도임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연장 취항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크루즈선의 화물은 일본 사카이 미나토에서 중국 길림성 장춘으로 가는 전기자동차 부품과 중국에서 일본으로 가는 컨테이너로 시험운항을 통해 자루비노항의 하역 시설 상태와 통관절차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승철 DBS 크루즈 지사장은 "자루비노 항로 시험운항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통관에 문제가 없을 경우 화물 뿐 아니라 여객 운송을 포함한 시험 운항을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동해항을 중심으로 한 환동해 해운물류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jgamja@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초작성시간 : 2018-04-19 오후 3:40:08
최종편집승인시간: 2018-04-19 오후 6: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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